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한의약 발전 경험 노하우 8개 국가에 전수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대외협력팀 등록일 2017-05-15 조회수 1236

한의약 발전 경험 노하우 8개 국가에 전수

한의학연, 개도국 보건의료 전문가 초청 한의학 연수 프로그램 실시

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 8개국서 17명 참가, 15일부터 2주간 개최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와 전통의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세계 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한의학 연수 프로그램이 515일부터 약 2주간 실시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혜정,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15일부터 29일까지 약 2주간 세계보건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의학 연수 프로그램인 전통의학의 현대화 과정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전통의학의 현대화 과정은 한의학연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는 무상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프로그램의 일환이며, 2001년 처음 시작돼 올해로 17년째 진행된다.

 

이번 연수에는 부탄, 캄보디아, 에티오피아, 미얀마, 페루, 스리랑카,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8개국 정부부처, 국립보건의료기관, 의과대학 및 병원 등에서 근무하는 보건의료 전문가 17명이 참여했다.

 

한의학연은 한의학 이론, 정책, 교육, R&D 현황 및 한국의 산업 발전상과 문화 체험까지 관련 기술 및 경험을 포괄적으로 전수할 계획이다.

 

참가자들은 15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약 2주간 전문가 강의를 통해 한의학 전반에 걸쳐 배우고, 관련 의료현장 및 산업현장도 둘러본다.

 

연수생들은 한의학연을 비롯해서 경희대 한의과대학, 부산대 한의학전문대학원 등의 각 분야별 전문가들로부터 한의학과 보건의료 전반에 대한 강의를 듣는다.

 

이혜정 원장이 진행하는 한의학 개론 강의에서는 한의학의 역사, 고려·조선시대의 의학, 동의보감, 사상의학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연수생들은 한의학의 역사와 기본원리, 특성 등을 이해하게 된다.

 

부산대 임병묵 교수가 진행하는 한국의 보건의료제도 및 정책 강의는 우리나라 공공보건의료 및 보건정책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이를 통해 연수생들은 우리나라의 의료정책 결정과정과 보건의료 관련 현황을 살펴보게 된다.

 

경희대 고성규 교수의 국내외 한방공공보건사업강의에서는 한방건강보험 수립과정 및 현황과 관련 법안, 국내외에서 진행되는 한방공공보건사업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준혁 정책표준기획팀장의 국가 한의학 정책강의에서는 한의학 정책의 역사, 의료자원 및 시장현황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부산대 김남권 교수의 한양방 협진시스템 및 보험정책강의를 통해 연수생들은 한양방 협진의 시스템과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연수생들은 한의학연 이상훈 선임연구원의 한의학 진단과 치료기술강의에서는 한의학적 진단방법과 침, , 부황 등 다양한 치료기술에 대해, 이준환 임상연구부장의 한의학의 최신 트렌드강의에서는 동작침법 및 추나요법 등 독특한 한의학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

 

이어 강영민 선임연구원의 한약자원식물의 감별과 증식 방법 강의를 통해 한약자원식물의 수집 및 감별 방법을, 정의민 선임연구원의 한의문헌의 보전과 활용 강의에서 한의문헌 소개와 보존·확산의 중요성에 대해, 이시우 미병연구단장의 체질의학과 미병강의를 통해 사상의학의 특징과 미병의 개념을 알아본다.

 

강의와 함께 연수생들은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실, 식약처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대한한의사협회 및 대한약침학회, 허준박물관, 대구약령시한의약박물관과 약령시장, 대전 자생한방병원, 고려인삼창 등을 방문해 한의학의 역사 및 제도, 임상진료 현황, 한약재 유통 현황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이번 연수가 개도국에 대한 무상원조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KOICA의 지원을 통해 참가자들은 연수비용을 전액 지원받게 된다.

 

한의학연 이혜정 원장은 한의학연이 지난 16년간 추진해 온 개도국 대상 한의학 연수가 각국에서 큰 호응과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라며, “개도국의 전통의학 정책 및 연구개발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한의학 세계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일반인 대상 한의학 아카데미 열린다
다음글 통합의학 국제학술지 IMR, PubMed Central 등재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대외협력팀   /  담당자 : 김연경   /  연락처 : 042-868-9412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