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KIOM 뉴스

뒤로 앞으로

센터소개

KIOM 뉴스 상세보기
제목 한의학연, 개원 24주년 국제심포지엄 개최
분류 보도자료 기사링크
작성자 홍보협력팀 등록일 2018-10-30 조회수 27

한의학연, 개원 24주년 국제심포지엄 개최

미래의학의 새로운 해답주제로 한, 중, 호주, 네덜란드 연구자 발표

AI부터 치매, 아토피 피부염 등 전통의학의 미래 역할 모색

한국한의학연구원이 개원 24주년을 맞아 미래보건의료에 있어 전통/보완대체의학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KIOM, www.kiom.re.kr, 이하 한의학연)30() 오전 10시부터 대전 본원 제마홀에서 미래의학의 새로운 해답: 전통의학을 주제로 개원 24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가 후원하는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한국, 중국, 호주, 네덜란드에서 추진 중인 전통의학/보완대체의학 분야의 최신 연구 현황을 살펴보고 각국의 전문가들과 함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소통하고자 개최됐다.

 

기조 세션에서는 전통의학 연구의 미래 발전 방향을 주제로, 한의학연 미래의학부 이상훈 선임연구원이 인공지능은 미래 전통의학을 어떻게 바꿀것인가’, 중국중의과학원 시위안병원 장윈링 상무부원장이뇌졸중에 대한 중의약 전주기 관리 전략과 실태를 주제로 발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전통의학 최신 국제연구동향을 주제로 한국, 중국, 호주, 네덜란드에 현재 진행중인 다양한 전통의학 연구가 소개됐다.

 

호주웨스턴 시드니대학 국립보완의학연구소 캐롤라인 스미스(Caroline Smith) 교수가 전통의학 최신 트렌드: (Gender)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의학연 임상연구부 류연희 책임연구원이 신경원성염증반응을 이용한 경혈연구’, 중국 중의과학원 쑹핑 국제합작처장이 천연유래 중국 전통 화장품 배합법’, 네덜란드 루이스볼크연구소 헤르만 반 비트마르센(Herman van Wietmarschen) 연구원이 건강과 힐링을 위한 시스템 생물학적 접근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미래의학을 선도하는 전통의학 국제공동연구를 주제로, 현재 한의학연과 중의과학원이 추진하고 있는 공동연구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한의학연 미래의학부 윤지원 선임연구원이 한중 체질분류기준 및 체질간 차이점 연구’, 한의학연 임상의학부 정지연 선임연구원이 아토피 피부염 한약 치료 기전 연구’, 중의과학원 왕징병원 자중우 피부과 부원장이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중서의 연구현황’, 중의과학원 광안먼병원 자바오후이 침구과 주임의사가 치매 침구치료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전통의학 진단·치료기술은 미래형 개인 맞춤치료 및 예방의학으로 발전하는데 있어 큰 강점을 지녔다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 미래선진의학 기수로 전통의학이 우뚝 설 수 있도록 한의학연은 국내 한의계는 물론 세계 의학계와 함께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한의학연, ‘갱년기 심포지엄’ 개최
다음글 한의학연, 한약 ISO 국제표준화 회의 개최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

  • 콘텐츠 담당자

    담당부서 : 홍보협력팀   /  담당자 : 김연경   /  연락처 : 042-868-9412
  • 콘텐츠 만족도

    등록하기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 확인

확인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