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OM뉴스

보도자료 한의학연, 현대화 기술로 '숙지황' 성분·효능 극대화

한의학연, 약효 증진 가공포제 기술 개발

- 현대화 가공포제 기술로 KIOM숙지황의 유효성분 및 효능 증진 효과 확인 -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이하 한의학연) 한약자원연구센터 강영민 박사 연구팀은 KIOM숙지황 현대화 가공포제 기술*로 유효성분 및 효능 증진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본 연구 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한국응용생명화학회지(Applied Biological Chemistry, IF 3.206, 2023.3.1.)근거 기반 보완대체의학지(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IF 2.650, 2022.12.12.)에 게재됐다.

논문제목

- (2023.3.1.) Standardization of Rehmannia glutinosa (Gaertn.) DC. steam processing and evaluation of its chemical, anti-oxidant, and anti-inflammatory properties

- (2022.12.12.) Evaluation of Marker Compounds and Biological Activity of In Vitro Regenerated and Commercial Rehmannia glutinosa (Gaertn.) DC. Roots Subjected to Steam Processing

포제 : 불순물을 제거하는 손질부터 가열하여 특성을 변화시키는 기술까지 한약재를 가공하는 전반적인 기술을 총칭함

본 연구에서는 KIOM지황 원물생산 체계를 이용해 생산한 고품질 지황 뿌리에 현대화된 포제기술을 적용, 유효성분과 그 효능을 강화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KIOM지황 원물생산 체계란 특허받은 영양체를 기반으로 스마트팜 등의 최신시설과 장비를 활용해 일정한 원물의 대량생산 및 공급이 가능한 한약자원 번식체계라고 할 수 있다.

천연물 한약재의 일정한 효능을 위해서는 균일한 품질의 원물 공급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해결한 것이다.

연구진은 이렇게 생산된 KIOM 지황 원물에 기존 포제법 대비 개선된 숙지황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해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증진된 숙지황을 얻어낼 수 있었다.

전통 포제법은 찌고, 약주를 묻혀 햇볕에 말리는 등의 절차를 9번 반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개선된 가공 포제기술은 열처리 온도, 횟수, 시간 및 에탄올 농도까지 조절하여 표준화한 방법이다.

폴리페놀 : 식물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의 일종으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물질, 항산화·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보노이드 : 자외선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서 항바이러스, 항히스타민,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효 강화는 물론이고, 전통 방식 대비 제조시간이 줄어드는 등 경제성도 높아 향후 한의약 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책임자 강영민 박사는 일정한 품질의 원물과 표준화된 포제기술이 합쳐져 고품질의 한약재 숙지황을 생산하는 일련의 체계를 개발한 것으로 한약재의 가치를 한층 더 높였다고 본다라며 앞으로도 이러한 연구를 통해 한약자원의 가치를 높이고, 한의약의 신뢰성을 높이는 일에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KIOM숙지황 가공포제기술은 202210월 특허출원 했으며, 본 연구는 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첨부파일
  • [보도자료]_한의학연__약효_증진_가공포제_기술_개발.hwp (1.02MB/ 다운로드 120 회) 다운로드
  • (이미지)_플라보노이드_및_폴리페놀_성분_차이(생지황-시중숙지황-KIOM숙지황).JPG (51.44KB/ 다운로드 36 회) 다운로드

콘텐츠 하단정보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자김백선(042-869-9656) kbskiom@kiom.re.kr

최근 수정일 2023-01-1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