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OM뉴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의학연, 한약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억제 효과 확인


한의학연, 한약재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억제 효과 확인

- 온병(瘟病) 활용 한약재 초두구(草豆蔲)의 항바이러스 효능 과학적 기전 밝혀 -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이하 한의학연) ·변종 감염질환 한의 임상기술 개발 연구실에서 한약재 초두구(草豆蔲)추출물 및 분리된 화합물 카다모닌(cardamonin)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확인하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치료제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발표했다.

본 연구성과는 국제전문학술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 IF 6.706; JCR 상위 15.73%, 2023.03.09.) 게재됐으며 국내특허 등록까지 완료했다.

논문제목

- Cardamonin as a p38 MAPK Signaling Pathway Activator Inhibits Human Coronavirus OC43 Infection in Human Lung Cells

카다모닌

-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 등 다양한 약리활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Chalcone계열 물질로 여러 식물에서 발견됨

초두구는 한의학에서 성질이 따뜻한 약재로 분류되고, 찬 기운으로 인해 나타나는 가슴과 배의 통증, 구토 등을 치료하는 용도로 활용되며, 급성 전염병인 온병(瘟病)을 치료하는 처방인성산자(聖散子)’의 구성 약재이기도 하다.

연구진은 이러한 약효를 보이는 초두구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억제 효능을 보일 수도 있다는 가설을 세우고 본 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연구진은 초두구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조성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SARS-CoV2 감염증) 예방 및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초두구 추출물이 SARS-CoV2 감염으로 인한 세포 병변을 방어하는 항바이러스 효과를 확인했다(IC50=48.6μg/mL). 또한, 바이러스 단백질의 발현 및 복제 억제 효과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연구진은 초두구에서 분리된 화합물인 카다모닌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억제 효능과 항바이러스 작용 기전을 밝히기 위한 심화 연구를 수행했다.

그 결과 카다모닌은 사람의 폐유래 세포에서 인간 코로나바이러스 OC43(human coronavirus OC43, HCoV-OC43)에 의한 세포 병변을 억제했다. 또한, 바이러스 단백질의 세포 내 발현을 억제하며, 바이러스의 세포 내 증식 및 세포 외 방출을 감소시켰다.

카다모닌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억제 효능은, 바이러스 감염 초기에 면역 및 스트레스 조절과 관련된 p38 MAPK 신호전달 경로를 증폭하고 연장하는 작용 기전을 갖는다.

연구책임자 권선오 박사는 본 연구성과는 한의약의 감염병 치료효능을 과학적으로 실증한 사례라는 데 그 의의가 있다초두구뿐 아니라 다양한 신·변종 감염병 예방·치료 한약소재 발굴 및 과학화에 노력하겠다는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변종 바이러스 감염질환 대응 한의 범용 기술 개발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첨부파일
  • [보도자료]_한의학연,_한약재에서_코로나바이러스_감염_억제_효과_확인(홈피_업로드).hwp (75KB/ 다운로드 191 회) 다운로드
  • ('23.4.20.)_초두구_열매.jpg (840.56KB/ 다운로드 138 회) 다운로드

콘텐츠 하단정보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자김백선(042-869-9656) kbskiom@kiom.re.kr

최근 수정일 2023-01-1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