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OM뉴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한의학연, 백선피에서 알레르기성 천식 개선 효능 확인
  • 작성자디지털홍보팀
  • 등록일2024-04-18
  • 조회수377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 이하 한의학연)은 한의약융합연구부 김태수 박사 연구팀이 백선피의 알레르기성 천식 개선 효능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백선피는 전통 한약재 백선*의 뿌리껍질을 의미하며 열을 내리고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백선(白鮮): ‘희고 아름답다라는 뜻을 가진 한약재로 주로 그 뿌리의 껍질을 사용, 해열, 제습, 소염, 면역력 강화, 소화 촉진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짐

본 연구 성과는 국제저명학술지인 ‘Biomedicine&Pharmacotherapy’ (바이오메디슨&파마코테라피, 1저자 정명아, 교신저자 김태수, IF:7.5; JCR상위 8.1%)2024228일 게재됐다.

논문명: Dictamnus dasycarpus Turcz. attenuates airway inflammation and mucus hypersecretion by the STAT6-STAT3/FOXA2 pathway

연구팀은 백선피 추출물이 알레르기성 천식에서 점액과분비와 관련된 기전에 미치는 효능을 확인했다.

백선피 추출물을 천식 동물모델에 경구투여한 결과, 기도과민성이 현저히 감소했다.

백선피 추출물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과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때 많이 생기는 매개체 등을 평균적으로 1.5~2.5 감소 시켰다.

또한, 마우스의 폐 조직 분석 결과, 염증세포 축적, 점액 과분비 및 폐 섬유화가 천식 유발군 대비 약 40% 감소했다.

이 과정에서 염증반응과 관련된 STAT3, STAT6 단백질 발현은 억제하고, 점액 생성을 조절하는 FOXA2 단백질의 발현은 증가시켜 점액의 과도한 생성을 직접적으로 막아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 치료법에서 잘 다루지 않았던 새로운 작용기전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또한, 단일 표적에 집중하는 기존 치료법 대비 여러 경로를 동시에 조절해 더 넓은 범위의 천식 환자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의학연 김태수 박사는 한의학의 잠재력을 활용해 천식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발견했다라며 앞으로도 한의과학을 통해 천식과 같은 사회문제질환 해결에 앞장서고, 국민의 더 건강한 내일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본 연구는 한국한의학연구원 기본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과제명(KSN2023331): 면역체계를 침범한 면역과민반응 개선 다중표적 한약제제 개발


첨부파일
  • [보도자료]_한의학연,_백선피에서_알레르기성_천식_개선_효능_확인.hwp (171.5KB/ 다운로드 29 회) 다운로드

콘텐츠 하단정보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자김백선(042-869-9656) kbskiom@kiom.re.kr

최근 수정일 2023-01-17

콘텐츠 만족도 조사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